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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고분류 : 대학(원)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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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어른이 되어 읽는 동화 : 선녀와 나뭇꾼 >>2019-03-31 10:58
  • 선녀나뭇꾼

    : 나뭇꾼, 유감이야


    발제 : 모자 장수

     

    어렸을 적 선녀와 나뭇꾼, 백설공주와 같은 동화를 읽었을 때는 무섭다, 잔혹하다는 생각을 크게 해 본 적은 없었다. 그런데 요새 나오는 글 중에는 각각의 동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지은 죄가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조목 조목 짚어주는 것들이 있다. 그러한 것들을 듣고 생각해 보면 어렸을 적 재미있고, 낭만적으로 생각했던 동화들이 색다르게 다가온다.

    그 중 선녀와 나뭇꾼의 이야기를 보면 나뭇꾼은 참으로 못된 놈이 아닐 수 없다. 순수한 시골 총각, 노루를 구해주는 선령한 마음씨(?)는 허울일 뿐 선녀를 각시 삼기 위해, 곁에 두기 위해 그거 벌인 일은 참 악하다.

    그런데 오래 동안 넓은 지역에서 전승되어 온 이 이야기를 단지 에잇 이 나쁜 놈이네. 우리 세대에는 안 맞아!’라고 그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일까. 나뭇꾼의 모습을 이제와 보니 유감이지 그지없다. 하지만 그에게 변명할 기회는 주어야 하지 않겠는가?

     

    같이 이야기 해보고 싶은 질문

    물음 1> 왜 선녀와 나뭇꾼이 오랜 기간 동안 전승되어 온 것일까?
    물음 2> 나뭇꾼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도록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?
    물음 3> 선녀와 나뭇꾼에 나오는 선녀, 나무꾼은 어떠한 인물로 평가 되어야 하는가

    TODAY’S TOPIC : 다음 시간을 위한 준비 단계?
    - 선녀와 나뭇꾼 이야기 이해하기

    동화독법’(김민웅 저)의 관점으로 동화를 이해해 보도록 노력하기

     <[endif]-- > 

    선녀와 나뭇꾼은 과연 어떤 동화인가?

    <첨부자료 1>

    출처 : http://folkency.nfm.go.kr/kr/topic/detail/5862: 한국민속대백과사전 

     

    동화독법의 시각으로 동화에 접근하기

    첨부 : http://ch.yes24.com/Article/View/20539 : 신문기사


    to be continued. . .

    1) 선녀와 나뭇꾼을 동화독법적으로 분석 시도하기(긍정적인 관점으로)

    2) 물음에 답하고, 또 다른 물음들 만들어 보기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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